석가탄신일 날짜 / 부처님오신날 날짜 / 초파일 날짜 / 세계의 부처님오신날 /

일본 석가탄신일 / 중국 석가탄신일





석가탄신일(초파일)을 우리 나라에서는 음력 4월 8일로 지내고 있는데요. 따지고 보면, 음력 4월 8일이 아니라는 것 알고 계셨나요?




석가모니의 가르침을 적은 산스크리트 수트라와 불경의 뜻을 풀이한 아비달마에 보면 BC 563년 음력 4월 8일에 태어났다고 해요.

그런데 이 시절에는 지금의 음력 11월을 정월로 따졌다고 하니, 당시의 4월이 지금의 2월인 거죠. 

따라서 계산해보면 석가탄신일은 음력 2월 8일인 것이 되는 거에요.


하지만 불교의 종주국인 인도 등지에서 예로부터 음력 4월 8일을 석가탄신일로 기념해 왔다고 해요. 

그러다가 1956년 11월 네팔에서 열린 제4차 세계불교대회에서 양력 5월 15일을 석가탄신일로 결정하게 돼요. 

여기에 영향을 받아 1998년 스리랑캉서 개최된 세계불교도회의의 안건을 받아들인 국제연합에서는 양력 5월 중 보름달이 뜬 날을 석가탄신일로 정해 기념행사를 하고 있어요.

서양에는 음력 개념이 없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정하게 된 것이겠죠.

우리 식으로 보면 5월 중 보름달이 뜬 날은 음력 4월 15일이 되겠지요.


한편 우리나라는 음력 4월 8일을 그대로 석가탄신일로 보고 있으며, 1975년 1월 27일에 대통령령으로 공휴일로 지정되었어요.

중국, 홍콩, 마카오, 대만 등 중국의 영향을 받은 국가들도 여전히 음력 4월 8일을 석가탄신일로 지내고 있고요.

다른 점이 있다면, 중국의 석가탄신일은 공휴일이 아니라는 거에요.

일본은 특이하게도 양력 4월 8일을 석가탄신일로 지내고 있어요. 


제4차 세계불교대회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 동남아의 많은 국가들은 양력 5월 15일을 즈음해서 석가탄신일을 지내고 있고요.

세계불교도회의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 인도차이나반도의 태국, 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 등에서는 음력 4월 15일을 석가탄신일로 지내고 있어요.



Posted by brightstory